협회 및 회원사의 다양한 소식
제18회
식품안전의 날 기념행사 개최

지난 5월 10일 제18회 식품안전의 날을 맞아 광화문광장에서 ‘함께하는 식품안전, 건강한 대한민국’을 주제로 식품안전을 다짐하는 기념식이 있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식품산업협회, 한국소비자단체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진행된 이날 기념식에는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이효율 한국식품산업협회장을 비롯해 톰 하일런트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사무총장 등 각계 인사와 식품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축사 등으로 자리를 빛냈다. 특히 이효율 식품산업협회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해 식약처는 국민의 안심을 보장하고, 선도적 규제 개혁으로 식품산업에도 많은 활력을 주었다"며 “식품산업계도 정부의 정책 수립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식품안전, 건강한 대한민국을 실현하는 데 힘을 보태고 식품안전에 대한 신뢰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회원사 동정

오리온 꼬북칩,
중국 ‘최고 스낵식품상’ 수상
오리온은 ‘꼬북칩’(중국명: 浪里个浪 랑리거랑)이 중국 대표 식음료 포럼인 ‘FBIF(Food and Beverage Innovation Forum) 2019’ 식음료 혁신 신제품 대상에서 최고 스낵식품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FBIF 포럼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식음료업계 정상회의 중 하나로, 매해 100대 글로벌 식품들이 참석해 전 세계 식품업계의 성공사례 및 혁신이념과 기술을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에는 지난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항저우 국제 엑스포센터에서 개최됐다. FBIF ‘식음료 혁신 신제품 대상’은 식품업계 기업인과 전문가가 대회 형식을 통해 오감자극, 가치, 이념 등의 다양한 기준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을 선발하는 것으로, 신제품을 출시한 식음료 기업들이 받을 수 있는 최고 권위의 상 중 하나라고. 꼬북칩은 독특한 4겹 구조와 바삭한 식감 등이 심사위원과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스낵 제품 중에 유일하게 올해 수상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꼬북칩은 8년의 개발 기간과 100억원의 투자를 통해 지난 2017년 3월 국내 제과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인 네 겹 스낵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꼬북칩이 한국을 넘어 해외 시장에서도 제품력을 인정받으며 호평이 지속되고 있다”며 “스낵의 본 고장인 미국을 비롯, 세계 여러나라로 수출을 확산시켜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식품 중앙연구소, 식품분석 기술력 영국 정부 평가 2년 연속 '우수'

정식품의 우수한 식품 분석 기술 역량이 다시 한 번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오리지날 두유 베지밀을 생산·판매하는 ㈜정식품은 자사 중앙연구소가 영국 환경식품농림부에서 주관하는 2019년 식품분야 분석 국제비교숙련도평가(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서 2년 연속 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국제비교숙련도평가(FAPAS)는 분석기관의 다양한 분석 능력을 평가하는 국제적으로 가장 큰 숙련도시험 프로그램이다. 평가 결과에 따라 측정검사 분야의 정확도 및 신뢰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매년 세계 각국의 정부기관 및 대학, 민간분석기관 등이 참가하고 있다. 정식품 중앙연구소는 FAPAS 프로그램 중 무기질 분야에 속하는 ‘철분’과 ‘나트륨’ 총 2개 분야에 참가했다. 철분 분석에서는 Z Score ‘-0.3’을 기록해 참가한 128개 기관 중 상위 30% 수준의 우수 평가를 받았으며, 나트륨 분석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아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과 노하우로 제품을 관리하고 있음을 인정 받았다. Z-Score란 실험 결과의 연구소 간 오차 범위를 산출한 것으로 ±2 이내이면 만족스러운 결과로 판정하며, ‘0’에 가까울수록 분석 결과가 우수함을 의미한다.
정식품은 식품 분석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테디셀러인 ‘베지밀’ 제품을 비롯해 식물성 건강음료 ‘리얼 시리즈’, '자연담은 한끼생식' 등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철저하게 수행하고 있으며, 중앙연구소 내 식품안전 분석 체계를 구축해 원재료 및 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박점선 정식품 중앙연구소장은 “현재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고품질, 고영양의 제품 생산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 및 노력을 인정받아2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식물성 음료 시장을 리딩하는 기업으로서 더욱 발전된 식품 분석 능력을 함양, 신뢰도를 제고하며 국내외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풀무원 뮤지엄김치간,
재개관 4주년 기념 '열린 박물관' 행사
풀무원이 뮤지엄김치간 재개관 4주년을 맞아 기념일 당일 무료입장, 4월 한 달 간 입장료 50% 할인, 이색 김치 체험 등 '열린 박물관' 행사를 마련했다. 행사 당일에는 ‘전국 8도의 다양한 지역별 김치’라는 주제로 관람과 체험이 융합된 ‘전국김치탐방’ 행사를 진행하였으며 이색 김치 체험 행사도 개최했다. 강원도, 경상도, 제주도 세 지역 중 한 곳을 뽑기로 선택하여, 각 지역 김치인 고구마 김치(강원도), 오징어 파김치(경상도), 톳김치(제주도) 중 하나를 6층 김치마당에서 직접 담그는 김치 체험 프로그램이었다. 또한 4월 또한 4월부터 어린이 대상 ‘오이송송이 담그기’ 무료 체험도 새롭게 오픈했다. 체험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10시20분~11시(6~10세반), 오전 11시20분~12시 (11~13세반) 하루 2회 운영한다. 단체의 경우 어린이의 연령대와 상관없이 평일 협의한 일정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예약은 필수이다. 별도의 준비물은 없으며 무료로 진행된다.

뮤지엄김치간 나경인 파트장은 “김치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높아져 뮤지엄김치간이 재개관 4년만에 한국 식문화를 알리는 대표 명소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한국의 김치와 김장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민간외교 역할을 수행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뮤지엄김치간 관람 안내]

◆ 주소 :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35-4 인사동 마루 4~6층
◆ 관람시간 : 화~일 오전 10시~오후 6시 (마지막 입장 오후 5시 30분)
◆ 휴관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연휴, 추석 연휴, 크리스마스
◆ 문의 및 신청 : 02) 6002-6456, 6477 / www.kimchikan.com

 

신제품 소식

대상(주) 청정원, 신제품
‘베트남 소스’ 2종 출시
대상㈜ 청정원이 아시안 쿠킹소스 시리즈로 ‘베트남 소스’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기존에 선보인 ‘베트남 쌀국수 소스’, ‘정통 팟타이 소스’의 인기에 힘입어, ‘베트남식 분짜 소스’와 ‘베트남식 닭쌀국수 소스’로 제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청정원 ‘베트남식 분짜 소스’는 쌀국수와 고기, 채소를 소스에 적셔먹는 베트남식 쌀국수인 ‘분짜’를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는 제품이다. ‘분짜’는 더운 여름철에도 시원하고 깔끔하게 즐길 수 있는 베트남 전통 음식으로 최근 외식업계와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 메뉴로 급부상하고 있다. 청정원 ‘베트남식 분짜 소스’는 피시소스(fish sauce) 베이스에 라임 농축액을 넣어 상큼함을 더하고, 당근, 구운마늘, 코코넛 토핑으로 식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삶은 쌀국수 면에 삼겹살, 떡갈비, 튀김 등 고기와 채소를 곁들여 준비하고, ‘베트남식 분짜 소스’만 곁들이면 간편하게 정통 ‘분짜’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물을 섞거나 끓일 필요가 없어 더 간편하다.
‘베트남식 닭쌀국수 소스’는 기존 소고기 베이스의 소스와 달리 닭육수를 베이스로 만들어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쌀국수 소스다. 깊게 우려낸 닭육수에 닭고기와 홍고추, 파를 넣어 시원한 맛을 더했다. 기호에 따라 숙주나 닭고기, 양파 등을 넣어 즐길 수 있다.

오뚜기 여름철라면 신제품
퀘이커 ‘미역초 비빔면’, ‘와사비 진짜쫄면’ 출시!
㈜오뚜기가 여름철 별미 라면 신제품 ‘미역초 비빔면’과 ‘와사비 진짜쫄면’을 출시한다. ‘미역초 비빔면’은 매콤새콤한 초고추장 비법소스와 남해안산 청정미역이 가득한 제품으로 여름 별미인 미역초무침을 라면으로 개발한 제품이다. 쌀가루와 미역국농축액을 첨가한 쫄깃하고 탱탱한 면발에 큼지막한 미역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태양초 고추장과 식초, 레몬, 참기름을 적용하여 여름철 입맛을 돋아준다. ‘미역초 비빔면’은 오뚜기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한정판 제품으로 더욱 특별한 제품이다.
알싸한 와사비의 색다른 매운맛이 특징인 ‘와사비 진짜쫄면’은 지난해 여름철 쫄면 라면 시장을 이끌었던 오뚜기 진짜쫄면의 후속작으로,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매콤한 쫄면에 와사비를 첨가하여 먹는 트렌드에서 착안하여 만들어진 제품이다. 쫄깃하고 탄력 있는 쫄면 면발에 태양초 고추장이 들어간 매콤새콤한 진짜쫄면의 비법양념장과 톡 쏘는 매운맛의 알싸한 와사비가 색다른 매운맛을 선사한다.

세계적인 현대미술 작가 '스티븐 윌슨'과 손잡고 펩시콜라 한정판 '사계절 러브 에디션' 출시롯데칠성음료가 올해 현대미술 작가 ‘스티븐 윌슨(Steven Wilson)’과 손잡고 계절별 패키지 디자인에 변화를 준 ‘펩시x스티븐 윌슨 사계절 러브 에디션’을 한정 판매한다.
스티븐 윌슨은 미술,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디자인의 경계를 넘나들며 독창적인 예술 감각으로 현대미술의 지평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 영국 출신의 작가다. 에르메스, 월트 디즈니, 나이키, 시트로엥 등 수많은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했으며 2017년에는 패션계의 거장 칼 라거펠트와 작업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사계절 러브 에디션은 글로벌 펩시콜라 디자인에 우리나라의 다채로운 사계절 분위기를 스티브 윌슨만의 독특한 색과 스타일로 담아내 제품을 보는 것만으로도 계절적 감성과 짜릿하고 상쾌한 축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펩시콜라 355ml 캔 제품에 적용된 봄을 주제로 한 첫번째 에디션은 봄 내음이 물씬 풍기는 화사한 분홍색 벚꽃으로 디자인되어 시각적인 즐거움을 더했다. 향후 계절에 맞춰 바다를 배경으로 한 여름 에디션, 단풍 및 눈꽃을 담은 가을, 겨울 에디션을 선보이고 패키지도 250ml 캔 및 600ml, 1.5L 페트병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