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식품산업이슈정보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 > 싱가포르 > 식품산업이슈정보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급격한 고령화로 인한 상품 및 서비스세(GST) 1% 인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1/12 조회 61
첨부

 싱가포르 정부는 급속도로 진행되는 인구 고령화로 상승하는 의료비를 대비해 ‘24.1.1일부터 상품 및 서비스세(GST)를 기존 8%에서 9%로 인상

  - ‘22년 기준 싱가포르 합계출산율은 1.04명 수준으로 지속 감소 추세이며 ‘23.6월 기준 싱가포르 인구 약 5분의 1이 65세 이상으로 ‘30년까지 인구의 4분의 1이 65세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

  - 싱가포르 정부는 GST로 추가 징수한 세금을 싱가포르 중장기 경제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의료비 지원, 노인 복지 등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힘

  -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24.1.1일부터 식료품을 비롯하여 모든 상품 및 서비스의 GST가 9%로 인상될 것이라고 언급

   * GST(Goods and Service Tax) : 상품 및 서비스에 부과되는 세금

 

 

external_image

▲ 싱가포르 인구 피라미드

 

 
 싱가포르 재무부 장관 로렌스 웡(Lawarance Wong)은 ‘22년 GST 세율을 ‘23년 7%에서 8%로, ‘24년 8%에서 9%로 2단계 인상 계획을 발표

  - 당시 싱가포르 야당 의원들은 인플레이션으로 고군분투 중인 상황에 세수 인상은 악수(惡手)라며 GST 인상을 연기할 것을 요구

  - 재무부 장관은 GST 인상을 연기하면 미래에 더 많은 문제로 돌아올 뿐이며 늘어나는 재정 지출을 감당할 자원이 줄어들게 된다고 강조

   * 싱가포르의 GST 인상안은 ‘18년도에 언급된 적이 있으나 코로나로 인해 무산된 적이 있음

  - 재무부 장관은 미래에는 단순 생활비 및 인플레이션이 문제가 아닌 기후변화, 각자도생 사회, 급격한 인구 고령화 등에 대처하기 위한 경제 개혁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
 

 ❍ 싱가포르 정부는 GST 인상으로 인한 가격 부담을 완화 시키기 위해 「보장 패키지」라는 보조금 지원 정책을 추진

  - 싱가포르 정부는 ‘23.12월 물가 상승에 대한 생활비 보조를 위해 「보장 패키지」를 통한 21세 이상 성인에게 인당 200~800싱가포르 달러를 지급

   * 보조금 예산으로 ’22년 66억 달러(S$), ’23년 당초 96억 달러에서 ’23.9월 100억 달러 이상으로 투입 발표

  - 싱가포르 정부에 따르면 싱가포르 가구의 대부분은 「보장 패키지」를 통해 최소 5년 동안 추가 GST 비용을 상쇄시킬 수 있고 저소득층의 경우 10년 동안 추가 GST 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 예정
 

 ❍ 일부 업체들은 당분간 세금 인상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겠다고 약속

  - 유통매장 체인 페어프라이스(FairPrice)는 ‘24년 상반기 6개월 동안 생활필수품 및 식료품 500개에 대한 가격을 동결하겠다고 발표

  - 홈퍼니싱 브랜드 이케아(IKEA)는 가격 동결을 통해 ‘24년 GST 인상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겠다고 발표하였지만 유지 기간은 불확실

 

▶ 시사점 및 전망
 

 ❍ 세수 인상으로 인한 가격부담으로 소비자 심리에 따른 소비 둔화 등이 수출 저해 요인으로 우려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2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 출처링크: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9302&menu_dept2=35&menu_dept3=71&dateSearch=year&srchFr=&srchTo=&srchTp=2&srchWord=&page=2&srchGubun=

다음글 비건 소비자를 겨냥한 대체 단백질 첨가 초콜릿 출시
이전글 싱가포르 유아식품 시장동향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