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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내 유통업계 경쟁 심화 전망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2/07 조회 1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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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년 베트남 내 유통업계의 동향

- ‘21.12.28. 베트남 온라인 언론매체 Vnexpress에 따르면일본 유통 대기업 이온그룹(Aeon Gruop)이 베트남 내 슈퍼마켓 체인 맥스밸류(MaxValu) 매장을 ‘25년까지 100개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힘복합 쇼핑몰인 이온몰은 16곳으로 확대할 계획

 

지금까지 베트남은 재래시장과 같은 소매 채널이 주된 식료품 공급창구 역할을 해왔으나코로나19 이후 재래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감소하였고 FDI(외국인직접투자) 장벽이 낮아져 이온그룹의 유통사업 확장이 용이해 졌음

 

또한베트남 식품 대기업 마산그룹의 윈커머스는 ‘25년까지 윈마트+ (WinMart+) 가맹점 2만개 및 직영점 1만개를 개장해 베트남 전역 최대 5천만명의 소비자를 회원으로 두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으며최근 하노이 및 박장성에 가맹점을 신규 개장하였음

 

윈마트가맹점포 면적은 100㎡ 내외이며 대규모 아파트 단지 또는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위주로 선정하여 소비자 접근성을 높일 계획임

 

이외에도 일본 스미토모(Sumitomo) 그룹은 베트남 BRG그룹(BRG Group) 제휴로 일본식 슈퍼마켓 체인 후지마트(FujiMart)’ 지점을 늘리며 동남아사업 확대를 계획하고 있음

 

이와 같이 ‘22년도 베트남 내 유통업계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이며대도시 이외에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2선도시가 향후 베트남 유통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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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매장 현황

- ‘20년 베트남 내 유통매장 총 매출액은 3,220.8백만불로 전년대비 7.5% 상승하였으나코로나19 영향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소비 위축 등의 이유로 ‘19년도 성장률(24.6%) 대비 증가세가 대폭 둔화됨

시장 점유율(매출액 기준) : Co.opMart (40.5%) > WinMart+ (22.1%) > Bach Hoa Xanh (17.9%) > Co-op Food(4.9%) > WinMart (4.4%) > Aeon Citimart (1.5%) 등 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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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은 여전히 재래시장 및 로컬 소매점을 통한 유통 비율이 높은 편이나현지 소비자들의 가계소득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등으로 인해 현대적 유통채널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임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지 MZ세대 사이에서 미니슈퍼 및 편의점 등 소규모 현대적 유통채널을 통한 구매비율 또한 증가하는 추세

 

○ 시사점

베트남 주요 유통업체의 점유율 확보 경쟁이 심화되면서 유통매장의 하노이 및 호치민 등 대도시 외 2선 도시로 본격적인 확장이 이뤄짐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의 한국산 농식품 인지도 제고 가능할 것으로 전망

 

현지 소비자들의 가계소득 증대 및 식품안전 인식 개선 등의 이유로 베트남 내 현대적 유통채널이 증가하고 있어 프리미엄 이미지의 한국산 농식품 수출 확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수출 품목 다양화를 위한 신규 품목 마켓테스트 등의 마케팅 추진 필요

 

유통매장은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 신규 개점하여 집중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 이러한 동향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면 한국 수출업체의 유통 확대 또한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자 료

-https://vnexpress.net/aeon-se-mo-them-nhieu-dia-diem-kinh-doanh-tai-viet-nam-4408988.html

-https://kinhtedothi.vn/masan-khai-truong-cua-hang-winmart-nhuong-quyen.html

* 출처링크: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4604&menu_dept2=35&menu_dept3=71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4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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