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식품산업이슈정보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 > 태국 > 식품산업이슈정보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태국의 음료 시장 현황 및 주요 트렌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2/05 조회 181
첨부

▢ 주요 내용

 

ㅇ 태국의 음료시장 성장

 - 코로나 이후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와중 전례 없는 폭염으로 무더위를 경험하면서 태국 소비자들의 음료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태국인의 70% 이상은 여름 동안 건강을 지키기 위해 물과 음료를 충분히 마심으로써 더위를 극복한다고 응답했다.
 - 2023년 여름이 시작하는 3월부터 온라인상 음료와 관련된 키워드의 노출 수가 78만 회에 달했으며 음료 유통량은 전년 대비 1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온난화 현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음료 시장 역시 2026년까지 평균 3~4% 이상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건강한 탄산음료 트렌드

 - 시장 조사 업체인 민텔(Mintel)에서 발표한 태국 무알코올 음료 동향 시장 보고서 2023에 따르면 무알코올 음료 중 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음료는 탄산음료(70%), 생수(67%), 즉석(RTD)커피 음료(60%) 순으로 나타났다.
 - 태국의 무더운 날씨를 상쾌함과 청량감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탄산음료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는데 이러한 소비자의 선호도에 힘입어 2023년 첫 8개월간 탄산음료의 유통량이 전년 대비 17.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또 최근 음료 제조 업체들이 건강과 웰니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트렌드에 부합하는 탄산음료 제품을 선보이면서 탄산음료가 가지고 있던 건강에 나쁘다는 인식을 극복하고 대중적인 트렌드를 이끌어냈다.
- 음료 제조업체들은 앞다퉈 무설탕, 저칼로리 탄산음료의 출시와 더불어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를 포함한 비타민 보충제의 역할을 하는 기능성 탄산음료 제품을 개발하는 등 탄산음료의 제품군을 확대하여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태국 내 판매중인 무설탕 탄산음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무설탕 탄산음료(Schweppes)

무설탕 탄산음료(Sprite)

무설탕 에너지 탄산음료(Redbull)

 

 

ㅇ 하이브리드 음료의 인기

 - 조사에 따르면 최근 태국 소비자는 음료 구매 시 맛보다 건강에 대한 가치를 우선시 조사 결과 건강에 대한 가치가 우선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35%, 맛에 대한 가치가 우선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22%로 나타났는데 주 소비층인 Z세대(2001~2024년생)의 경우 33% 이상이 비타민, 콜라겐, 프로바이오틱스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 함유된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렇게 기존 음료에 다른 원료를 첨가한 음료인 ‘하이브리드 음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RTD 커피음료 제품군도 트렌드에 맞춘 제품의 개발과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 조피(Joffee)는 커피(Coffee)에 과일음료(Juice)나 다른 원료를 첨가해 기존 커피 음료보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 커피음료’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 이는 건강에 집중하는 소비자 트랜드를 잘 겨냥한 예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설문조사 결과 방콕 소비자의 58%가 하이브리드 음료에 관해 관심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건강에 좋은 옵션을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음료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앞으로 하이브리드 음료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 시사점

 

 ㅇ 여름 기온이 점차 높아지면서 다양한 음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그 중 탄산음료는 최근 건강과 웰니스 트렌드에 맞춰 무설탕, 저칼로리, 비타민 첨가 제품 등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즉석 커피음료도 최근 건강 트렌드에 부합하기 위하여 과일주스 등 다른 원료와 혼합한 ‘하이브리드’ 음료로의 변신을 꾀하면서 Z세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ㅇ 현재 태국 음료업계의 강력한 트렌드는 ‘건강’이다. 태국 소비자들이 음료를 선택할 때  맛보다 건강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짙어지면서 ‘건강’이라는 키워드가 필수 마케팅 수단이 되었다. 따라서 태국 음료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이라면 기존의 음료 제품 대비 건강에 관한 이점을 제공하는 음료의 개발과 이를 강조한 마케팅 계획 수립을 통한 시장 진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2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 출처링크: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9622&menu_dept2=35&menu_dept3=71&dateSearch=year&srchFr=&srchTo=&srchTp=&srchWord=&page=1&srchGubun=

다음글 2024년 태국 유망 식품 트렌드
이전글 태국 비관세장벽 이슈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