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식품산업이슈정보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 > 태국 > 식품산업이슈정보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류세 인하를 검토 중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12/27 조회 146
첨부

▢ 주요 내용

 

 ㅇ 태국 재무부는 2023년 12월 내 주류세를 인하하는 방안을 내각에 제안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무부 차관 Lawen Saengnit 은 현재 소비세국이 주류에 대한 세금을 적절하게 재구성하는 과정에 있으며 2023년 12월 내 내각에 제출하여 2024년 1월에 발효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ㅇ 태국 재무부는 주류세 인하를 통해 국내 주류 소비활성화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주류를 제공하여 주류 소비 확대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주류 상점과 외식산업이 혜택을 받을 것 이라고 덧붙였다. 

 

 ㅇ 또한 주류세 소비와 더불어 공항 도착 면세점의 운영을 제한하거나 중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주류소비세를 인하하는 대신 외국인 관광객의 유입과 국내 주류 소비 활성화를 위해 면세점 운영을 제한하여 국내 소비를 활성화 하겠다는 목적이다. 태국 면세점 운영기업인 킹파워(King Power)는 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번 조치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ㅇ 라바론 상스니트(Lavaron Sangsnit) 외교부 상임비서관은 "이러한 조치들은 관광과 국내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며 입국 면세점을 중단하면 태국인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면세점에서 소비하는 대신 국내에서 소비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번 조치로 국내 상점과 식당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잇다.

 

 ㅇ 최근 태국은 주요 4개 관광지역(방콕, 치앙마이, 푸켓, 촌부리) 내 펍(Pub)이나 바(Bar) 등 주류를 판매하는 장소의 운영 시간을 새벽 4시까지 연장하는 조치를 추진하면서 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

 

▢ 시사점

 

 ㅇ 태국은 연말과 신년 연휴에 많은 관광객이 유입되는 만큼 이에 맞춰 주류세 인하 시행을 추진하고 있다. 태국은 주류 판매시 수입관세 뿐 아니라 물품세, 건강세 등 여러 가지 세금이 크게 부과되어 국내 주류 가격이 높은편으로 주류세 인하가 시행된다면 주류 소비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ㅇ 태국이 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주요 관광지역 주류 판매점의 운영 시간 연장과 더불어 주류세 인하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류 산업의 활성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태국 내 인기 주류인 소주, 막걸리 등 한국의 주류도 함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주류세가 인하되는 만큼 태국 내 수입과 유통의 확대가 예상된다.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2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 출처링크: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9232&menu_dept2=35&menu_dept3=71&dateSearch=year&srchFr=&srchTo=&srchTp=&srchWord=&page=1&srchGubun=
다음글 태국, 미래 식품 시장에 또 다른 기회가 있다
이전글 한식과 한국 스타일의 외식문화로 눈을 돌리는 태국 거대 기업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