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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시리얼트렌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4/08 조회 59
첨부

▶ 인도네시아 시리얼 시장 개요

 ‧ 인도네시아에서 시리얼은 가격대가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주요 소비자는 고소득 전문가층이며 2023년 인도네시아 시리얼 소매 판매량은 전년도에 비해 14% 증가한 IDR 2.7조를 기록함  

 ‧ 대부분의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시리얼 제조업체들은 가격 대비 수요 측면에서 비탄력적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 중이며 수입 의존도와 루피아 약화 지속으로 인해 시리얼 가격이 상승하고 있음

 ‧ 식료품 가격의 상승으로 인하여 현지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쌀밥, 계란 등을 아침식사로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나 코로나19 이후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시리얼의 인기는 여전히 높음 

▶ 인도네시아 시리얼 시장 트렌드

  ‧ ‘조리완료형 시리얼(RTE cereals)’의 경우 쌀, 계란 등 다른 아침식사 옵션에 비해 가격대가 높은 편이지만 바쁜 현대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조리완료형 시리얼을 우유 없이 간식으로 섭취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저렴한 스낵 옵션과 시장점유율을 경쟁하고 있음

  ‧ 최근 도시 및 고소득 가구 소비자들 사이에서 조리완료형 시리얼보다 따뜻하게 데우거나 뜨거운 우유를 첨가하는 과정이 필요한 '조리용 시리얼(hot cereals)'을 선택하는 경향이 늘고 있음

  ‧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오트밀 시리얼은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며 개인 취향에 맞춤화할 수 있다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 펜데믹 기간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건강과 웰빙을 중요시하는 소비자 수가 증가하면서 뮤즐리와 그래놀라 시리얼의 인지도 또한 높아지고 있음 

  ‧ 뮤즐리와 그래놀라 시리얼은 다른 시리얼 제품보다 섬유질 함유량이 더 높고 저당 제품이기 때문에 뮤즐리와 그래놀라 시리얼을 구매하는 것이 더 건강한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 인도네시아에서 유통 중인 뮤즐리와 그래놀라 시리얼 제품 가격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부담스러운 고가의 가격대로 판매 중이었지만 최근 들어 현지 브랜드 및 생산업체가 수입제품에 비해 더 낮은 가격의 제품을 선보이면서 시장점유율을 늘리고 있음

  ‧ 뮤즐리와 그래놀라 시리얼 제조 회사들이 심장 건강 유지 및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등 제품의 장점을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공격적으로 광고하며 인지도를 쌓아가는 중이며 주 소비자층이 가격 변화에 덜 민감한 고소득층 소비자인 점을 들어 전문가들은 뮤즐리와 그래놀라 시리얼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시리얼 유통채널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시리얼을 간식이나 어린이용 간식에 들어갈 토핑용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저가의 소포장 시리얼 제품의 인기가 높으며 대부분의 구매는 식료품 소매점에서 이뤄지고 있음

 ‧ 코로나 기간 동안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급성장하면서 시리얼 판매 또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추후 전자상거래를 통한 시리얼 매출은 더 성장할 것이라 예상됨 

 ‧ 배달서비스의 발달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주문과 동시에 간편하게 시리얼을 배송 받을 수 있으며 도심에서 먼 외곽지역의 경우도 근처 매장에서 구하기 힘든 다양한 제품들을 온라인상에서 구매할 수 있으므로 온라인 유통채널 내 시리얼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전망됨
 

▶ 인도네시아 내 한국산 시리얼 수입현황

  ‧ 2023년 기준 한국은 인도네시아 시리얼 주요 수입국 중 4위이며 991천 달러의 수출액과 함께 2.9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 인도네시아 내에서 K-콘텐츠 인기가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며 한국산 식품은 안전하고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있어 한국산 시리얼을 구매하는 소비자수가 증가하면서 한국산 시리얼 수출액은 2022년 대비 8.74% 상승함 

  ‧ K-드라마 주인공이 한국 시리얼을 먹는 장면이 SNS 상에서 화제를 모으고, K팝 가수가 SNS 라이브 방송에서 먹었던 시리얼을 소비하고 싶어 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브랜드나 포장 디자인을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유아 시장을 노린 귀여운 캐릭터가 포장 디자인에 새겨진 한국산 시리얼의 인지도가 높은 편임
 

▶ 시사점 및 결론 

 ‧ 2023년 인도네시아 시리얼 소매 판매량은 전년도에 비해 14% 증가한 IDR 2.7조를 기록했으며 주 소비자는 가격변동에 따른 수요변화가 적고 가격 민감도가 낮은 고소득층임

 ‧ 코로나19 이후 건강과 웰빙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뮤즐리, 그래놀라 등 건강에 좋은 시리얼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발달, 저가형 뮤즐리, 그래놀라 제품 출시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됨 

 ‧ 인도네시아에서 시리얼은 고가의 식품이며 한국산 식품은 기호식품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현지 소비계층에 맞게 길거리 점포 및 편의점 등에 납품될 수 있는 저가의 소포장 시리얼 제품과 대형마트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 상에서 납품되는 프리미엄 시리얼 제품 등으로 가격대별 품목을 분리해 판매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사료됨

 ‧ 현지에서 시리얼은 아침식사 대용뿐 아니라 간편 식사나 토핑 등 스낵용으로도 자주 활용되고 있으며 한국산 시리얼의 경우 포장 디자인이 우수하기 때문에 시장진출기회가 클 것으로 사료됨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2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 출처링크: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9905&menu_dept2=35&menu_dept3=71&dateSearch=year&srchFr=&srchTo=&srchTp=&srchWord=&page=1&srchGub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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