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식품산업이슈정보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 > 인도 > 식품산업이슈정보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인도 주류시장 진출시 살펴야할 주요 규제사항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12/28 조회 132
첨부

성장하는 인도 주류 시장

 

인도는 예로부터 종교적인 이유로 술을 금기시하는 문화가 있었다. 아직까지도 독립 기념일, 간디 탄신일 등 주요 국경일을 포함한 일부 종교 관련 기념일은 'Dry day'로 지정하여 주류 판매를 금지하고 있기도 하다또한 주류의 판매유통 및 가격에 관한 규정은 주(州)마다 상이하며주류의 판매 및 유통이 아예 금지 되어있는 곳도 존재한다

 

그러나 FMI(Future Market Insights)의 조사에 따르면,   요인에도 불구하고 인도 주류 시장의 2020-2023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6.8%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 또한 오는 2033년까지 매년 평균 7%의 성장이 예상되며, 이미 전 세계의 유명한 주류 회사들은 적극적으로 인도 시장 진출에 나서고 있다.

 

최근 인도의 주류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 요인들이 존재한다우선 2021년을 기점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인도의 GDP를 보았을 때구매 능력을 가진 중상위층 인구가 늘어나면서 주류를 포함한 사치재에 대한 소비가 높아진 것이다또한 주류 산업을 부흥시키기 위한 인도 정부의 다양한 규제 완화 정책들도 큰 역할을 했다일부 주에서는 25세로 책정되어 있던 음주 가능 연령을 21세로 낮추는 법안이 통과되었으며주류 판매점으로부터 집까지 직접 배달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완화하였다.

 

인도 주류산업과 관련된 관련 주요 정부기관과 규제사항

 

1) 인도 식품안전표준청(Food Safety and Standards Authority of India, FSSAI, www.fssai.gov.in)보건가족복지부(Ministry of Health & Family Welfare) 산하에 설립된 기관으로, 뉴델리에 본사를 두고 있다FSSAI는 2006년 식품안전표준법(Food Safety and Standards Act)에 따라 설립되었으며 식음료 산업에 관한 규제 지침 및 정책의 설계 및 집행을 담당한다.

 

2) 소비세 관련 부처인도에 있는 28개 주마다 주류에 대한 과세 방식은 서로 다르다. 일부 주에서는 도/소매 면허를 경매에 부치는 반면, 다른 주에서는 자체 독점권을 가지고 있다. 각 주에는 회계 연도의 소비세 및 VAT 세율을 결정하는 소비세 부서가 있는데, 소비세 및 VAT 세율은 서로 다르다. 이 때문에 위스키나 와인 한 병의 가격이 주마다 다른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3) CBIC(Central Board of Indirect Taxes and Customs): 인도 재무부 산하 국세청의 일부 기관이다. CBIC는 관세, 과세 및 IGST (통합 상품 및 서비스 세금)의 부과 및 징수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수입 주류에 대한 규제와 면허 요건

 

인도에는 ‘식품안전표준청(FSSAI)'와 수입/판매에 대한 규제 및 제품 등록을 담당하는 주정부내 ‘소비세 부처’라는 두 가지 주요 규제 기관이 있다. 이와 관련된 모든 행정 절차는 인도의 수입업자가 처리해야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1) FSSAI 라이센스: 주류를 수입하고 유통하는 업자는 FSSAI로부터 라이센스를 취득해야한다.

 

2) 지역별 주류유통면허: 만약 수입업자가 마하라슈트라, 카르나타카 및 델리에 유통망이 있는 경우 각각의 주에 대해 별도의 라이센스가 있어야 한다. 주마다 주류를 유통할 수 있는 면허가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는 증류주와 독주에 대한 면허와 와인과 맥주에 대한 별도의 면허를 발급받는다. 이 라이센스에 따라 수입업자는 여러 브랜드의 주류를 수입할 수 있다. 또한 이 면허는 하나의 회계년도 동안만 유효하며 매년 갱신해주어야 한다. 각 라이센스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 수입업자가 부담한다. 면허 갱신 기간과 비용은 주 정부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FSSAI의 규제

 

FSSAI는 '주류안전규정(Food Safety and Standards (Alcoholic Beverages) Regulations, 2018)'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규정은 증류주(브랜디, 컨트리 리큐어, 진, 럼, 보드카 및 위스키 등), 와인 및 맥주에 대한 표준을 정의한다. 또한 본 규정은 'Food Safety and Standards (Packaging and Labelling) Regulations, 2011'에서 정하는 라벨링 규정과는 별도이며, 주류에 대한 라벨 부착 요건을 추가로 제시한 것이다.

 

Food Safety and Standards (Alcoholic Beverages) Regulations, 2018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주류의 정의

알코올 음료는 알코올 함량(abv)이 0.5% 이상인 음료 또는 주류 또는 양조주를 의미한다. 또한 총 부피의 백분율로 표시되는 알코올 음료의 에틸 알코올(에탄올) 함량으로 도수를 표시한다. 알코올 음료 생산에 사용되는 에탄올은 식용이어야한다.

 

일반 요구 사항

알코올 음료에는 클로랄 수화물, 염화암모늄, 파라알데히드, 피리딘, 디아제팜 또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카페인을 제외한 카페인을 포함한 마약, 향정신성 물질이 포함되지 않아야 한다. 또한 'Food Safety and Standards (Food Products Standards and Food Additives) Regulations, 2011' 따라 알코올 음료에는 허가받은 첨가제, 효소 및 가공 보조제가 포함될 수 있다. "숙성"이라고 표시된 모든 알코올 음료는 오크 또는 기타 적절한 나무 통이나 통 또는 나무 조각으로 1년 이상 숙성되어야 한다.

 

주류에 대한 특정 라벨 부착 요구 사항

Food Safety and Standards (Packaging and Labelling) Regulations, 2011에 명시된 일반 라벨 조항 외에도 모든 주류는 라벨에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주류 제품의 라벨과 관련된 주요 규정>

알코올 함량: 알코올 함량은 퍼센트 abv로 표시되어야 한다.

표준 음료 라벨링: 표준 음료 1잔은 섭씨20도에서 측정했을 때 12.7ml의 알코올을 포함한 음료의 양을 의미한다. 주류의 라벨에는 대략적인 표준 음료 양에 대한 설명이 포함될 수 있다.

예: 750ml의 알코올 함유량 8%인 주류에는 "표준 음료” 약 4.8 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류 라벨에는 영양 정보가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주류에 대해서는 건강상의 이점을 표기할 수 없다.

0.5% abv를 초과하는 주류의 라벨에는 '무알콜'이라는 단어 또는 이와 유사한 의미를 암시하는 단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와인에 대한 추가 요구 사항

와인의 원산지 (국가 또는 주)를 표시하고 당함량을 표기해야 한다.

사용되는 포도 또는 과일 품종의 총칭을 함량에 따른 내림차순으로 언급하고, 원료, 지리적 원산지 및 빈티지 연도(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 등을 표기해야 한다.

제품에 존재하는 방부제 또는 첨가제 잔류물 등을 표기한다.

-알코올 함량이 10% 미만인 와인 이외의 주류는 라벨에 유통기한, 월월, 연도를 순서대로 기재해야 하며 그 앞에 "유통기한: _____까지" 또는 "사용기한: ______까지"라는 문구가 붙어야 한다.

단, 제조사는 "유통기한"이라는 표현을 옵션 또는 추가 정보로 사용할 수 있다.

알러지 경고

-와인에 리터당 10mg 이상의 이산화황이 포함된 경우 라벨에 해당 내용을 표기해야 한다.

"이산화황 함유 또는 아황산염 함유"

영어로 인쇄된 아래 법적 경고문구가 있어야 한다. 각 주가 동일한 내용을 현지 또는 지역 언어로 인쇄하기를 원하는 경우, 영어 버전을 반복할 필요 없이 동일한 인쇄가 허용된다.

법정 경고의 크기는 최대 200ml의 팩 크기의 경우 1.5mm 이상이어야 하며 200ml를 초과하는 팩 크기의 경우 경고 크기는 3mm 이상이어야 한다.

수입업자의 FSSAI 면허 번호, 고객 관리 정보 및 수입업자 이름 및 주소 등.

 

관세

 

맥주와인양주 등 수입 주류에는 관세가 부과된다관세는 HS Code에 근거하여 계산되고내륙에 추가로 유통되는 경우 수입 관세 외에 해당하는 주에 대한 소비세 및 부가세도 추가로 적용될 수 있

다음글 2024년 인도의 식품산업 트렌드
이전글 인도 즉석식품 시장이 급성장한 배경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