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식품산업이슈정보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 > 말레이시아 > 식품산업이슈정보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말레이시아 소비 동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6/02 조회 864
첨부

말레이시아 가계 지출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했으나 금년도부터 록다운 해제 및 경제활성화 정책 등으로 점차 회복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2022년 말레이시아의 GDP 성장률은 6%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백신 접종률이 90%에 육박하고 각종 사회적 격리 등이 점진적으로 해제됨에 따라 더 많은 지역에서 소매 판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생활화 
 

지난 2년간 이동 통제 명령(MCO)로 인하여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및 화상회의 등이 새로운 비즈니스 활동의 모델이 되었다.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엔터테인먼트를 소비하고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식사, 식료품,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습관이 형성되었다. 결과적으로 코로나19는 산업 구조와 비즈니스 모델 전반에 걸쳐 디지털 변화로 가속화됐으며 약 70%가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창출되었다. 

 

구글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300만 명의 새로운 디지털 소비자가 생겨났으며 이 중 98%가 디지털 추세를 계속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하였다. 지난해에는 말레이시아 소비자의 약 66%가 온라인으로 품목을 구매했다. 시간 및 비용 절감, 다양한 지불 옵션, 다양한 제품 제공, 배송 서비스와 같은 이점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디지털 소비를 우선시하도록 만들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음식 주문, 차량 공유 등 일상생활 공유가 편리해진 현       . 

 

<글로벌 디지털 기술 사용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유로모니터]

 

사람들은 일상 생활에서 앱과 기술의 사용 사례를 확장하고 비대면 결제와 같은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애용하고 있다. 온라인 결제 방식은 팬데믹 기간 동안 비대면 접촉을 위해 애용하기 시작했지만 간편함과 편리함으로 인해 계속해서 활용을 하고 있다. 특히, 중산층 소비자들에게는 로열티 제도가 있고 저축 옵션까지 제공해주는 전자 결제 시스템은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말레이시아 전자 지갑 '부스트'는 할인 바우처 및 캐시백 옵션 등을 포함하고 있어 소비자들로 하여금 계속 이용하도록 유도를 한다. 해당 앱은 청구서 지불, 휴대폰 충전 또는 17만 개 제휴 가맹점의 상품 결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준다. 

 

전자결제 서비스의 혜택

 

소비자가 비대면 온라인 결제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함에 따라 현금에서 디지털 결제의 전환이 가속화되었다. Bank Negara Malaysia(2021)에 따르면 2020년 전자결제 거래량이 131% 증가했다. 이에 중소기업들은 소비자, 공급업체 및 정부와 교류할 수 있는 비대면 방식의 신속하고 안전한 금융 채널을 만들어 서비스 지원을 하기 시작했다.  

 

<말레이시아 온라인 (디지털) 결제 규모의 변화 (2019~2020)>

[자료: 말레이시아 Negara Bank] 

 

<말레이시아 전체 소매 판매량 대비 온라인 판매 비중>

[자료: 말레이시아 통계청]

 

계층별 소비 동향

 

말레이시아 고소득층은 프리미엄 상품과 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부가 기능이 있는 신제품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고소득층의 38%는 고품질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고 말했으며, 특히 새로운 식음료 제품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특산품 및 새로운 품종에 대해서는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준비가 돼있다고 하였고 건강 및 영양 특성이 있는 식품에 대해서는 소비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말레이시아 또한 빈부격차가 기존보다 더 심화됐으며, 고소득층은 이전보다 더 프리미엄 제품에 많은 소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중산층 저소득층은 격리 해제 이후 시    득이 감소하다보니 일상적인 지출에 있어서도 신중한 선택을 하는 편이다. 식료품 및 가정 용품과 같은 필수 지출을 크게 제한하고 가급적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려고 한다. 이러한 영향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온라인 결제 선호가 더 많아졌으며, 각종 할인 및 바우처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어플을 더 자주 애용하게 된 상황이다.

 

<일반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 요인> 

external_image

[자료: 유로모니터]

 

 

시사점

 

현지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유통사인 CL Trillion Sdn Bhd 관계자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현재 가격요소가 소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특별 할인 행사 등이 있을 경우 소비자들이 한 번에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기간에 판촉 및 판매를 늘릴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확실히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며, 건강/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MCO 기간 동안 많은 소비자들이 안면 마스크, 테스트 키트 등 건강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특히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고 한다. 아울러 의료 관련 제품 외에도 건강/유기농 식료품에도 한국 기업들이 지속 진출한다면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 출처 - [KOTRA], [www.kotra.or.kr]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4유형)하였으며,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하였습니다.

다음글 2022년 5월 말레이시아 비관세장벽 모니터링
이전글 말레이시아, 다음달부터 닭고기 수출 중단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