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식품산업이슈정보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 > 말레이시아 > 식품산업이슈정보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말레이시아, 다음달부터 닭고기 수출 중단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5/27 조회 776
첨부

전 세계적으로 식량안보 위기가 대두되는 가운데 밀과 식용유에 이어 이번엔 닭고기가 금수 품목이 돼 주목된다.

말레이시아정부는 "정부 경쟁위원회가 대기업 간 닭고기 가격과 생산량을 통제하는 담합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며 "공급 방해 업체가 밝혀지면 어디라도 엄정 대응하겠다. 법적 조치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영 베르나마 통신에 따르면 주말 동안 업체들이 담합해 농장 운영을 중단하면서 지역적으로 가금류 부족 사태가 일고 있다.

이에 말레이시아 농림식품부는 렁허브가금류농장, HLRB 브롤일러, PWF 코퍼레이션 Bhd, 말레이시아 축산농가협회 등 12개 생산자 및 축산 단체들을 만나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조치는 인근 싱가포르와 태국, 브루나이, 일본, 홍콩 등에 큰 타격을 입힐 것으로 보인다. 이들 국가는 말레이시아산 닭고기 의존도가 높다. 말레이시아의 가금류 수출 규모는 2020년 기준 1890만 달러로 세계 49위였다.

싱가포르식품청은 이번 규제로 냉장 닭고기 공급에 일시적인 차질이 생길 수 있다며 소비자들에게 냉동 닭고기나 다른 육류제품을 대안으로 구매할 것을 촉구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싱가포르는 지난해 자국 소비 닭고기의 3분의 1인 약 34%를 말레이시아에서 수입했다.

셀레나 링 싱가포르 OCBC은행 재무연구전략부장은 "일시적인 공급 차질은 관리가 가능하겠지만, 식량 안보와 인플레이션 우려로 보호무역주의가 지속·확대되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말레이시아는 닭고기 외에도 식량 공급 안정을 위해 양배추와 연유 등 일부 품목의 수입 허가 규정을 폐지했다. 말레이시아는 자국 식량 수요의 약 6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링깃화 약세에 더불어 수입 가격 상승으로 식량 안보가 자칫 흔들릴 수 있는 상황이다.

한편 말레이시아의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공급망 약화에 이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밀과 식용유 등 식량 공급이 차질을 빚는 가운데 나와 우려를 자아낸다.

앞서 인도네시아가 최근 팜유 수출을 잠정 금지했다 풀었고, 인도는 밀 수출을 제한했으며, 세르비아와 카자흐스탄 등도 곡물 출하시 쿼터를 부과해 반출량을 제한하고 있다.

출처링크 https://www.news1.kr/articles/?4690072


 

다음글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말레이시아 소비 동향
이전글 말레이시아, 상해 항구 폐쇄가 물류 산업에 미치는 영향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