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상해 항구 폐쇄가 물류 산업에 미치는 영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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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2/05/09 | 조회 | 8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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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내용 ‧ 3월, 상해에서 10만 건 이상의 오미크론 확산자 급증으로 인해 중국의 제로 코로나바이러스 전략의 일환인 상해항구 무기한 폐쇄 연장 ‧ 상해항구는 중국 전체 물류의 90%가량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 컨테이너 항구 ‧ 유럽연합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상해항구 3월 말 대비 4월 초 컨테이너 처리량은 약 40% 감소 ‧ 상해항구 폐쇄로 인한 선적 지연 발생으로 중국 남부에서 들어오는 화물량이 감소하였으나, 샤먼 및 청두항의 정상운영으로 물동량 정체는 발생하지 않음 ‧ 말레이시아 3월 수출액과 수입액은 각각 1,316억 링깃, 1,049억 링깃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역 수출입액은(1,858억 링깃→2,365억 링깃) 27.3% 증가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2020년 5월 이후 23개월 연속 무역 흑자 기록 ‧ Port Klang 관계자는 앤데믹의 영향으로 식품 및 호텔 산업에서 식품 수요 증가를 전망하며 상해항구 폐쇄 영향으로 물동량 정체 뿐만아니라,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운송비 상승으로 수입물품 가격 상승 전망
▶시사점 및 전망 ‧ 컨테이너 물동량 세계 1위인 상해항구 폐쇄 및 중국 검역 당국에서 컨테이너 화물에 PCR검사로 인한 글로벌 물류대란 장기화 전망
※ 출처링크 : 1) 말레이시아 통계청(DOSM) 2) The Malaysian Reserve https://themalaysianreserve.com/2022/04/11/delays-at-local-ports-manageable-amid-shanghai-lockdown/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2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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