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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관련 데이터정보 및 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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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시리얼 시장 동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2/04 조회 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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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워드 :

시리얼은 크게 핫(HOT) 시리얼과 RTE(Ready To Eat) 시리얼로 나뉘며핫 시리얼은 따뜻한 우유나 두유에 타 먹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먹는 제품으로 귀리 등을 포함한 제품이 많은 반면 RTE 시리얼은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 대부분의 일반 시리얼을 뜻함

○ 베트남 시리얼 시장규모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시리얼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21년 시장규모는 17백만불로 전년대비 9.1% 성장하였으며, ‘17년부터 ‘21년까지 연평균 16.3%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26년까지 베트남 시리얼 시장은 ‘21년 대비 약 68% 증가한 28.3백만불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21년 베트남 시리얼 시장규모는 RTE 시리얼이 70%(12백만불)를 차지하고 있으며핫 시리얼은 30%(4.8백만불) 수준으로 현지 소비자들은 RTE 시리얼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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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얼 시장규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RTE 시리얼은 ‘21년 12백만불로 전년 대비 8.0% 성장한 수준으로, ‘17년 ~ ‘21년까지 연평균 11.4%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6년까지 베트남 RTE 시리얼 시장은 ‘21년 대비 약 58% 증가한 19.1백만불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RTE 시리얼 제품별 판매액은 어린이용 시리얼 9.5백만불(80%)그 외 가족용 시리얼 2.5백만불(20%)

 

○ 현지 소비자들의 아침식사 트렌드 변화

현지 소비자 설문조사 및 기타 조사자료에 따르면베트남의 경제 성장 이전 도이머이(Doi Moi) 정책 시행 전후 시점(1970~1990) 주식은 쌀밥느억맘(피시소스) 등으로 이뤄진 전통 아침 식사 였으나,

 

- 1990년 이후 본격적인 경제 성장이 이뤄짐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의 가계소득 증대산업화에 따른 소규모 단위 가정 증가 및 서구적 식문화 보편화 등의 이유로 반미(Banh Mi)시리얼 등 아침식사가 간소화 되거나 외식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음

 

또한, ‘20년부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인한 이동 및 외출 제한 등의 이유로 아침식사 트렌드가 변화되고 있는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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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리얼 시장동향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바쁜 일상을 보내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아침 식사 대용 시리얼 등의 구매수요 증가세

 

특히호치민 및 하노이 등 타 지역 대비 소득 수준이 높고 서구 문화에 거부감이 없는 일정 소득 이상의 중산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시리얼의 경우 90% 이상이 현대적 유통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재래시장은 7.5%, 온라인 쇼핑몰은 1.6% 수준임

현대적 유통채널별 유통 비율 슈퍼마켓 81.5%, 하이퍼마켓 7.8%,편의점 1.5%

 

기업별 베트남 시리얼 시장 점유율은 다국적 기업 네슬레(Nestle, 40.6%) 및 켈로그(Kellogg, 25.3%) 상위 2개사가 전체의 6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베트남 식품기업인 쑤언안(Xuan An, 12.4%)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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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베트남의 경제 성장 및 코로나19 영향 외식 제한 등의 이유로 시리얼 시장규모는 매년 10%이상의 성장률 유지하고 있으며서구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베트남 시리얼 시장규모는 향후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특히, RTE 시리얼 중 어린이용 시리얼이 판매액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비타민아미노산 등이 함유된 제품의 베트남 시장 공략에 용이할 것으로 보임

 

또한최근 코로나19 이후 현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추세로 글루텐 프리(Gluten Free), 유기농 제품 등 건강식 아침식사 대용 시리얼 등의 제품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내용관련

- Shopee 등 베트남 전자상거래 쇼핑몰 및 Euromonitor 

*출처링크: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4606&menu_dept2=35&menu_dept3=71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4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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