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가공식품관련 데이터정보 및 분석보고서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 > 베트남 > 가공식품관련 데이터정보 및 분석보고서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베트남 껌 시장 현황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1/13 조회 1057
첨부

□ 베트남 껌 시장 현황

 - 2019년 껌 판매규모가 128백만 불이었던 베트남 껌시장이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126백만 불로 감소하였으나 2021년 132백만 불을 기록하면서 코로나19로 주춤했던 베트남 껌 시장이 회복기에 돌입함(2020년 대비 매출액 5%↑)

 - 지속되는 코로나19에 따라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면서 구강건조 및 입냄새 해결을 위한 껌 섭취가 매출액 상승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이며, 구매순위별 맛으로는 더블민트, 민트, 에플민트, 딸기, 블루베리, 메론, 그린티, 혼합과일 맛 순임

external_image

 

□ 베트남 껌 브랜드별 점유율 순위

 - 브랜드 순위 1위, 3위, 5위를 보유한 위글리(Wrigley) 기업이 시장점유율 53.1%로 베트남 껌 시장 독보적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2위(22.2%)는 롯데그룹, 그 뒤를 이어 페르페티 반 멜레(Perfetti Van Melle) 기업이 시장 점유율 3위(19.3%)를 차지함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오토바이 및 음식을 연계한 베트남 껌 시장

 ∘ 오토바이 졸음 운전과 연계한 껌 광고

  - 쿨에어(Cool Air) 브랜드는 2013년 오토바이와 연계하여 운전을 할 때 졸음이 오면 껌을 섭취하라는 광고 영상으로 현지인들의 관심을 사로잡았으며, 2021년 유로모니터 기준 껌 브랜드 순위 3위를 차지함

  - 2018년 모터사이클데이터(Motocrcyclesdate)에 따르면, 베트남은 전 세계에서 오토바이가 4번째(1위 인도, 2위 중국, 3위 인도네시아)로 많은 나라로 꼽혔으나 인구수 대비 판매 대수는 세계 1위를 기록함
external_image



 ∘ 분 더우 맘 똠(Bún đậu mắm tôm) 식사 후 껌 섭취

external_image

 

 - 분 더우 맘 똠의 분(bún)은 얇은 국수면, 더우(đậu)는 두부 그리고 맘 똠(mắm tôm)은 새우로 만든 액젓을 의미하며, 국수와 튀긴 두부 그리고 돼지고기와 순대를 같이 제공하는 하노이 전통 음식임

  - 베트남 사람들은 맘 똠(mắm tôm)소스에 깔라만시, 고추, 설탕을 넣은 뒤 잘 섞어서 국수와 두부, 돼지고기 등을 찍어 먹으며, 맘똠소스의 향이 강하여 식당에서는 입가심용으로 껌을 제공함

  - 베트남 언론매체 Kenh14는 식사 후 다른 사람과 바로 이야기하면 안되는 음식으로 분 더우 맘똠(Bún đậu mắm tôm)을 선정하였으며,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첫 데이트 음식으로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음


□ 시사점

 -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는 출퇴근 수단일 뿐만 아니라 여행 이동 수단으로도 많이 이용하므로 오토바이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은 타겟으로 한 졸음 방지 껌 출시 및 홍보가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베트남의 경제 성장에 따라 오토바이뿐만 아니라 자동차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추후 차량 이동 중 껌을 즐기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분 더우 맘 똠(Bún đậu mắm tôm) 등과 같은 베트남 음식과 연계하여 홍보할 경우 현지인들에게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출처

 -「Đề xuất thu phí bảo vệ môi trường với kẹo cao su」, antt.vn, 2021.09.04

 -「ăn xong mấy món này thì nhất định đừng nói chuyện kẻo làm người khác “chạy mất dép”」, kenh14.vn, 2018.01.21.

 -「ăn xong mấy món này thì nhất định đừng nói chuyện kẻo làm người khác “chạy mất dép”」, kenh14.vn, 2018.01.21.

 -「Quảng cáo sáng tạo hay chỉ vì doanh thu lợi nhuận quảng cáo」, quangcaoajc.wordpress.com, 2013.10.15.

 -「5 nước người dân mua nhiều xe máy nhất thế giới」, vnexpress, 2019.07.20.


* 출처링크 :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4542&menu_dept2=35&menu_dept3=71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3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다음글 베트남, 2월부터 일부 품목 부가가치세(VAT) 8%로 인하
이전글 베트남 파이류 시장 현황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