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식품산업이슈정보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 > 베트남 > 식품산업이슈정보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베트남, 식물성 우유(두유)가 뜬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5/09 조회 1238
첨부

◯ 베트남 식물성 우유(두유시장현황

베트남 대도시 지역의 중산층과 젊은 사람들 중 건강식품에 관심이 있는 현지 소비자들 사

이에서 최근 식물성 우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B&C 기업의 조사에 참가한 참가자들 중 62%가 식물성 우유는 건강에 좋은 식품인 것으로 인식

하고 있고 해당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함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대체우유(Milk alternatives)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1

시장규모는 297.7백만불로 전년대비 2.6% 성장하였으며최근 5개년(‘17~‘21) 연평균 3.82%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유로모니터는 ‘25년 베트남 대체우유 시장이 ‘21년 대비 22% 성장한 365.8백만불을 달성할 것으

로 전망

베트남 대체우유 시장규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두유(Soy milk)는 289.3 백만불이며이외 8.4

백만불은 기타 제품으로 나타남

external_image

◯ 베트남 두유 유통현황

유는 베트남에서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식품 중 하나로 베트남 두유 시장 점유율은 현지 생산

기업이 강세임

현지 최대 규모의 두유 생산기업은 두유 생산 기업은 비나소이(Vinasoy)이며 ‘21년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 66.1%를 차지함그 외 비나밀크(Vinmilk, 12..9%), 누티푸드(Nutifood, 4.7%) 등 다양한

기업이 있음

현지 소비자들의 식물성 우유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베트남 국영 유제품기업

인 TH MILK 및 Vinamilk는 두유 개발에 열을 올리며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특히최근에는 무설탕”, “저당” 등 트렌드를 파악하여 건강식품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음

두유의 경우 제품 현대적 유통매장 또는 온라인 몰을 통해 유통되며 특히오프라인 매장 내 유

제품(두유 등코너의 경우 다양한 제품을 직접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지 소비

자들의 선호도가 높음

현지 유통매장에서 두유 등 다양한 식물성 우유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대부분의 유통매

장에 한국산 두유도 입점 되어있음

external_image

하노이지사에서 진행한 현지 유통 및 수입 업체 인터뷰 결과과거 베트남은 우유(동물성

품을 선호하였으나과도한 동물성 지방의 섭취는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이유로 아이들

의 건강을 위한 식물성 우유를 찾는 부모가 크게 증가하였다고 함

또한현지 소비자들의 아침식사 트렌드가 변화됨에 따라 간편하고 영양가 있는 제품의 수요

가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식물성 우유 제품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함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시사점

베트남 두유 시장은 현지 소비자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확대 및 간편하고 영양가 있는

식물성 우유(두유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 높음

현지 두유 생산업체가 시장의 점유율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한국산 식품에 대한 신뢰

도를 바탕으로 귀리아몬드호두 등 저당 제품으로 한국산 두유 인지도 제고 및 베트남 두유 틈

새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출처링크 :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4982&menu_dept2=35&menu_dept3=71

다음글 베트남, 새로운 한류열풍 살펴보기
이전글 2022년 1/4분기 베트남 경제동향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