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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유산균 건강기능식품 시장 동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1/07 조회 1473
첨부

○ 베트남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 베트남 기능식품 관리법(No.43/2014/TT-BYT)에 따른 건강기능식품의 정의는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미량의 영양소 및 기타 요소(비타민미네랄아미노산지방산프로바이오틱스그 외 생물학적 활성물질)를 보충하는 일반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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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유로모니터(Euromonitor)

- 베트남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연평균(‘18~‘20) 8.0%의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는 유망한 시장임

 

베트남 소비자의 건강’ 분야 관심도는 베트남 경제 성장에 따른 가계소득 상승과 더불어 최근 2년간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베트남 시장에서도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진 상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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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베트남 건강기능식품 수입시장은 795.8만 달러로 ‘18년 대비 약 35% 성장

베트남의 HS CODE 210690* 주요 수입국은 미국싱가포르, 말레이시아뉴질랜드중국한국 순이며 미국이 전체수입량의 29% 가량 차지. 한국은 6위로 전체 수입량의 약 3.8% 수준

유산균은 별도로 HS Code 분류되어 있지 않아 2106.90(식료품 또는 식품 가공에 사용되는 종류의 영양가를 가진 기타 물질과 화학 물질의 기타 혼합물) 분류

건강기능식품의 까다로운 수입통관 절차로 인해 정식 수입되지 않은 제품들이 많으며해당 제품의 효능을 강조하여 홍보·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정식 통관절차를 거쳐야 함

○ 시장 동향

베트남 제약 및 건강기능식품의 시장은 꾸준한 발전을 이루고 있지만, 아직까지 베트남 내 의료 및 의약 체계가 자리 잡히지 않은 상황이며 일반적으로 베트남 사람들은 심각한 질병이 아닌 경우에는 민간요법을 통한 자가 치료를 선호하여 면역력 증진을 위한 제품(종합 비타민홍삼 등) 수요 존재

- (Statista) 베트남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66%이상이 면역체계 개선 및 강화 목적으로 섭취했다고 응답하였으며그 외에 스트레스 완화미용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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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건강기능 식품이 유통되고 있으며그 중 유산균 제품은 액상캡슐분말 등의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음

유산균 제품의 경우 섭취가 간편한 캡슐타입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Shopee, Tiki, Lazada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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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기존 노년층에서 주로 소비되던 건강기능식품이 청년층 및 중년(MZ세대) 등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현재 주요 수출품목인 홍삼 제품 외 면역력 증진미용체중 조절 등의 품목 다양화 필요

베트남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최근 5년간 약 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만큼 유망한 시장이며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건강관리가 트렌드로 떠오름에 따라 향후 더욱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됨

건강기능식품의 까다로운 수입통관 절차로 인해 현지에서 핸드캐리로 들여온 제품이 빈번하게 유통되고 있어신규 건강기능식품의 베트남 시장 진출 시 관련 필수 인증서제조사 정보원산지 증명서 등을 구비하여 신뢰도 제고를 통해 베트남 건강기능식품 시장 확대 가능할 것으로 전망

○ 참고근거

- Shopee, chiaki 등 베트남 전자상거래 쇼핑몰, Euromonitor 

*출처링크 :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4475&menu_dept2=35&menu_dept3=71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4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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