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홍보센터 > 보도자료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한국식품산업협회, 식품산업계 자원순환 우수사례집 발행
작성자 한국식품산업협회 등록일 2021/10/20 조회 1752
첨부
□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이효율, 이하 ‘협회’)는 10월 20일 국내 주요 식품기업 20개사와 함께 식품산업계 자원순환 우수사례집을 발행하였다.
  * CJ제일제당㈜, 남양유업㈜, ㈜농심, 대상㈜, 동서식품㈜, ㈜동원F&B,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매일유업㈜, ㈜빙그레, 샘표식품㈜, 서울우유협동조합, 
    ㈜에치와이, ㈜오뚜기, ㈜정식품, ㈜풀무원, ㈜한국인삼공사, 한국코카콜라(유), ㈜현대그린푸드

○ 본 사례집은 식품산업계가 탄소배출 증가로 인한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ESG 중 환경분야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자발적으로 포장재를 개선한 사례를 집약한 국내 최초의 사례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식품 포장재는 유통기한 동안 식품의 안전성을 유지해야 하는 역할의 특성상 포장재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식품산업계는 다년간 지속 연구개발한 결과, 230 여개의 우수사례를 발표하게 되었다.

○ ▶생산 단계에서는 포장재 사용량 저감(용기 경량화, 트레이 제거), 재활용 용이성 개선(라벨 구조·재질 변경), ▶소비 단계에서는 환경 인증제도 활용(녹색인증, 친환경인증, FSC, GRP, TUV), 캠페인, ▶관리·재생 단계에서는 자원재생 및 업사이클링(재생 PET·PE 사용) 사례가 상세히 소개되어 있다. 

○ 사례와 더불어, 포장재 감축량과 재활용 등급 개선수 등을 토대로 구성된 인포그래픽은 20개사의 포장재 개선 성과를, 한국과 EU의  포장재 재활용률 비교 그래프는 국내외에서 한국의 포장재 자원순환 노력의 선도적 위치를 보여준다.  

□ 본 사례집은 향후 생활폐기물 탈플라스틱 정책 및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 등 정책 추진동력 확보에 기여하고, 영세 식품기업의 벤치마킹 자료로서 대·중소기업 상생과 동반성장의 초석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효율 한국식품산업협회장은 “우리 협회가 사례집 발행을 계기로 자원순환 노력에 있어, 타 산업에 귀감이 될 수 있는 역할 모델로서의 기준점을 제시할 수 있도록 실천적 방안을 함께 고안함으로써 한국 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다음글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한국식품산업협회 세션」개최
이전글 한국식품산업협회-서울본부세관,「對베트남 식품산업 수출지원 가이드북」발간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