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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관련 데이터정보 및 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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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식품 가공산업 시장현황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8/06 조회 1668
첨부
(1) 개요
 
□ 인도 브랜드 자산재단 (IBEF)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는 식품과 식품 가공 산업 시장은 세계에서 5번째로 큼
 
식품가공 산업은 인도 식품 산업 안에서 32%로 큰 비중을 차지하며 해당 산업을 생산·소비·수출 면에서 향후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는 산업중 하나(5위)로 선정됨
 
인도 식품의 수출은 전체 수출량의 13%, 전체 산업 투자의 6%를 차지하고 있음
□ 2020년까지 인도 식품가공 산업은 33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2018/19 회계연도 기준 인도 GDP중 8%를 식품 가공 산업이 기여 하고 있으며 외국인투자는 2018년까지 86억 달러에 달하였음
 
 
(2) 인도 식품 가공 산업 발전 가능성
 
□ 식품에 대한 지출이 꾸준히 증가
 
가처분 소득의 증가, 도시화, 청년층 및 핵가족의 증가로 가공식품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음
인도인은 소득에서 식품 지출이 차지하는 비율(엥겔지수) 31%에 달함 미국이 9%, 중국 25%에 비해 높은 편임
 
 
□ 다양한 작물의 농업강국
 
넓은 경작지, 온난한 기후, 가격 경쟁력 등으로 인도 식품의 발전가능성은 매우 높음
 
<인도의 세계 식품 점유 순위>
  2015년 생산량
(100만 톤)
시장 점유율
(전세계 기준)
 
순위
우유
(소 및 버팔로)
141.1 17% 1
17.2 21% 1
육우 1.4 42.8% 1
바나나 29.13 27.8% 1
망고 및 구아바 22.7 39.0% 1
1.2 28% 2
(출처 : IBEF)
인도는 세계 1위 우유 생산국 2위 잡곡류 그리고 수산물 생산국, 세계 3위 계란 생산국, 5위 육류 생산국임
 
□ 적극적인 정책의 지원
 
소득세 공제, 식품 가공에 필요한 서비스의 세금 (service tax) 면 제, 소비세 및 관세 감면 등을 지원하며 현재는 식품마케팅 부분 에 FDI(외국인 투자) 100%를 허용하고 있음
 
농부, 가공업자, 소매업체를 한데 모아서 가치 창출을 극대화를 목표로 정부가 대규모 식품 단지(Mega Food park)를 운영 중
 
- 대규모 식품단지는 일반적으로 수거센터, 1차 가공센터, 중앙처 리센터, 저온 유통망 및 입주기업을 위한 30~35개 개발부지 등의 지원체계를 갖추고 있음. 인도 전역에 42개가 운영 중임
 
2016년 인도 식품 안전 기준청 (FASSAI)는 7200만 달러를 들여 식품 테스팅 연구소를 설림 게다가 음식 낭비를 줄이고 농부들의 수입을 배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SAMPADA라는 프로그램를 런칭함
 
 
(3) 인도 식품 산업 동향
 
□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취향
 
글로벌화, 핵가족의 증가, 도시화 등으로 가공 식품 선호도 증가
 
탄수화물이 적고 콜레스테롤을 낮춘 과자를 선호 하며 원산지가 안전하고 위생적인 재료를 사용하는 제품이 인기
 
□ 많은 다국적 기업들의 진출
 
투자의 자유화 및 조직화된 소매상으로 다국적 기업들이 인도에 투자 및 진출이 증가
 
코카콜라(Coca-cola)는 동부 구자라트州 아메다바드(Ahmedabad)와 서부 안드라프라데시州 넬로어(Nellore)에 2개의 공장을 설립했음 (공장 가치: 1억 4천만 달러)
 
호주 커피 업체 디벨라(Coffee by Di Bella) 도 2017년 뭄바이 진출에 이어 벵갈루루, 델리 및 구자라트 진출을 계획 중에 있음
 
□ 가공식품의 증가
 
도시화 및 시간절감을 위해 콩, 감자, 옥수수 등을 가공한 냉동식품, 닭이나 염소 등 육류 냉동식품의 소비가 증가


(4) 인도 가공 식품 산업 진출 전략
 
□ 조인트 벤처 전략
 
글로벌 기업들은 인도 현지기업과 합작을 통해 진출시 유리하다고 평가함
- 성공 사례: 스타벅스&Tata Alliance, Pepsi Co& Varun Beverage
 
연방정부 및 지자체 모두 식품가공 산업을 장려하기 위해 여러 정책을 제공한다는 점을 잘 활용해야 함
 
□ 소비자 니즈를 파악한 시장 전략
 
무설탕, 고단백, 탄수화물 함유량이 낮은 식품이나 바쁜 현대인을 위해 바로 조리가 가능한 가공 식품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음
 
한국 기업들의 인도인의 식생활 선호도에 대한 이해는 필수사항이며 채식주의자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현지화 전략이 필요함
 
 
* 출처 -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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