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E-commerce 산업 성장세 지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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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1/04/12 | 조회 | 9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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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정부는 지난해 3월 24일, 13억 인구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제한하는 전국적인 봉쇄령을 내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으려는 조치를 취함
ㅇ 이에 따라 대부분의 산업분야가 큰 타격을 받았으며, 인도경제는 지난해 40년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등 경기침체를 보였음
ㅇ 전반적인 경제상황과 달리 전자상거래(E-commerce) 분야는 봉쇄령으로 인해 성장이 더욱 가속되었음
ㅇ 이와 같은 현상은 세계적인 추세 가격 경쟁력 및 편리성으로 인해 많은 인도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선호도 높아짐
□ 전자상거래의 성장세로 인해 페이티엠(Paytm), 아마존 페이, 페이팔 등 전자결제 시스템 이용도 증가하였으며, 이로 인해 글로벌 기업들인 구글, 왓츠앱 등도 인도 전자결제 시장에 잇따라 진출하고 있음
ㅇ 인도 온라인결제 스타트업 `Paytm'에 따르면 금년 2월에만 월렛, 인터넷 뱅킹, UPI*를 포함한 여러 결제수단에 걸쳐 12억 건의 거래가 온라인으로 진행됨 * - - Unified Payments Interface : 인도 정부의 통합 결제 시스템
ㅇ 디지털 지갑(40%)이 가장 인기있는 결제 매체였으며, 신용카드(15%)와 직불카드(15%)가 그 뒤를 이음 *
ㅇ 세계적인 금융기업인 `Credit Suisse'에 따르면 인도 전자결제 시장은 2023년 내에 1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됨
□ 인도의 양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과 플립카트는 지난해 거래량이 각각 1.5배와 2배로 급성장하며, 인도내 전자상거래의 가파른 상승세를 입증
ㅇ 페이스북과 BCG*는 공동조사를 통해 전자상거래 의존도가 모바일 제품의 경우 70%, 의류 60%, 비식품 패키지 상품(CPG**)은 25%로 증가할 것이라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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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 브랜드에쿼티재단(IBEF)에 따르면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7년 385억 달러에서 2026 까지 2,0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ㅇ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는 더 빠른 배달, 저렴한 배송비, 광범위한 대상제품 확대가 전자상거래 핵동
ㅇ 전자 결제 부분도 온라인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오프라인 소매점으로 확산되며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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