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식품산업이슈정보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 > 태국 > 식품산업이슈정보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태국] COVID-19로 인해 가공 ˙ 냉동식품 수요 증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7/26 조회 167
첨부
 

external_image

[사진: Prachachat]

 

▢ 주요 내용


 ㅇ 최근 변이바이러스 확산 등 Covid-19 영향으로 식당 내 식사가 금지된 상황으로 더 많은 음식업체들이 배달 서비스를 늘리고 있는 추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외식 횟수를 줄이기 위해 가정 내 가공 ˙ 냉동식품 소비가 늘어 시장 규모는 약 200억 바트로 밝은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 태국은 7.12(월)부터 변이바이러스 확산을 제어하기위해 방콕 및 인근 수도권(6개주)내 5명 이상 모임금지, 음식점은 20시까지 운영하며 식당 내 음식 섭취 불가(포장만 가능) 등 기준 강화함


<COVID-19가 일으킨 냉동식품 붐(Boom)>

 ㅇ 대표 냉동식품 제조업체인 S&P Syndicate (SNP) PCL.의 비즈니스 운영부문 이사인 Mr. Att Prakunhangsit에 따르면 팬더믹으로 인해 당사의 가공 ˙ 냉동식품의 매출이 약 10~15%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ㅇ SNP는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냉동·즉석식품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며 태국음식, 디저트, 간식, 건강식 등을 포함한 제품을 구매접근성이 쉬운 가격대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Mr. Att는 언급했다.
 
 ㅇ 태국 냉동식품 수입 및 수출업체인 Siam Canadian Group의 비즈니스 운영 이사인 Mr. Chaiyapat Kunapiwatkul에 따르면 냉동식품이 COVID-19로 인한 뉴노멀 상황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냉동 및 즉석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늘었다. 특히 팬더믹 상황에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장점으로 냉동식품의 수요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ㅇ Siam Canadian Group은 최근 냉동식품센터인 ‘Food Hub Market Place‘ 를 오픈해 즉석조리 및 냉동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판촉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ㅇ “Covid-19 상황에서 냉동식품 분야에서 사업기회를 보고 당사 물류시스템의 강점을 이용해 B2C 부문까지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며 창고에서 온도 제어 및 운송까지 전담하여 모든 지역에 배달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라고 Mr. Chaiyapat 덧붙였다.


<PFP의 유통채널 확대 가속화>

 ㅇ 씨푸드 식품 제조 및 유통업체인 P.F.P. Group의 회장 Mr. Tawee Piyapattana은 올해 태국 냉동식품의 시장 규모는 2021년 5,000백만 바트로, 팬더믹으로 인해 악화되고 있는 경제상황 및 구매력 둔화로 약 2~3% 정도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ㅇ 팬더믹으로 인해 소비자 행동에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주요 고객인 식당과 청과물 시장이 문을 닫고 있는 상황으로 회사 매출이 크게 감소했다. 이에 P.F.T Group은  HORECA (the hotel and catering industry) 등 다른 유통 채널로의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ㅇ 냉동 해산물 즉석식품 사업자에게 소비자 구매패턴을 포함한 여러 요인이 급격하게 변하는 상황은 큰 도전이다. 이에 P.F.T Group는 노인들을 위한 건강식품을 개발 사업과 B2B 사업에서 기회를 찾고있다. 현재 성황중인 배달서비스 사업과도 연계해 파트너쉽을 맺는것도 고려중이라고 Mr. Tawee 덧붙였다.


<7-11 신메뉴 출시>

 ㅇ 태국 최대 매장을 보유한 7-Eleven 편의점 운영 업체인 CP Group에 따르면 Covid-19 로 인해 소비자 행동 및 수요는 크게 변화되어 즉석식품 제품이 성장 추세에 있다고 밝혔다.


 ㅇ 7-Eleven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 더욱더 다양한 반찬, 디저트, 베이커리, 태국식 디저트를 포함한 즉석식품을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에 있다. 또한 고객구매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신선한 과일, 채소 그리고 다양한 음료수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ㅇ 7-Eleven의 식품 부문은 맛과 가격의 장점 외에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의 즉석식품과 달리 소비자의 건강 문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저나트륨, 저당, 저칼로리 식품 등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팬더믹으로 인해 ㈜ CP RAM과 협업하여 대량의 즉석도시락을 특별가에 판매하였으며, 추후에 타 베이커리 및 음료 제조업체와도 협업할 계획에 있다고 언급했다.


▢ 시사점


 ㅇ 현재 태국 락다운 정책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가 이를 대비한 식품구매시 저장성을 우선 고민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장기 보관 가능한 식품이 최근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는 냉동 및 즉석식품이 증가 추세가 뚜렷하며, 이러한 현지 시장상황에 대응한 제품개발과 동시에 타겟소비층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시기이다.



* 출처링크 :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3530&menu_dept2=35&menu_dept3=71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2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다음글 태국 소비재 구매력 악화
이전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갈 태국 BCG 이코노미 모델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