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아이 건강에 좋은 기능성 이유식 찾아요 | ||||||||||||||||||||||||||||||||||||||||||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0/07/17 | 조회 | 1555 | |||||||||||||||||||||||||||||||||||||
첨부 | ||||||||||||||||||||||||||||||||||||||||||
-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출산율 감소 등의 요인으로 자녀 1명당 지출 비용 증가 - 무슬림의 종교적 특성과 타깃 소비자층에 대한 사전 분석을 통해 진출 전략 세워야 출산율 감소 중인 말레이시아, 자녀 1명당 지출 비용은 커지는 추세 가구당 자녀의 수가 점점 감소하는 반면에, 맞벌이 가구의 수는 증가하면서 자녀 1명에게 쓸 수 있는 가구의 가처분 소득이 늘어나고 있다. 자녀에게 더 건강한 음식을 먹이고 좋은 옷을 입히고 싶은 부모의 욕구가 커졌으며, 부모의 소비 패턴이 달라짐에 따라 유아용 제품의 트렌드도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런 변화의 흐름 속에 말레이시아 부모들 사이에서 아이들의 건강에 좋은 기능성 이유식에 대한 관심이 서서히 높아지고 있다.
말레이시아 이유식 시장 동향 말레이시아 이유식 시장은 소비를 줄일 수 없는 제품 자체의 특성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의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Canadean의 애널리스트 Sam Allen은 말레이시아 이유식 제품은 어린 자녀를 둔 가구의 가계지출에서 영향을 가장 덜 받는 품목으로 분석했다. 유로모니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이유식 시장 규모는 지속해서 확대될 것이다. 2000년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말레이시아 이유식 시장은 2019년에 28억 9천만 링깃 규모로 성장했으며, 2024년에는 32억 링깃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말레이시아 이유식 시장 규모 자료 : Euromonitor 현재 말레이시아 이유식 시장에서 분유(조제유)가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워킹맘이 늘어나면서 모유 수유 가정이 줄어들고 있어 모유 대용품인 분유의 시장 내 비중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분유는 유아 건조식품, 조리식품과 큰 격차를 보이며 전체 이유식 시장의 95%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자료: Euromonitor 대다수의 말레이시아인의 마음속에서는 이유식은 곧 분유라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분유 외 이유식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인식은 아직 낮은 편이지만, 밀레니얼 세대 부모를 중심으로 기능성 이유식에 대한 소비 욕구가 점점 커지고 있다. 건강에 좋은 이유식 제품에 대한 선호도 높아져 건강에 좋은 이유식에 대한 말레이시아 부모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면서 주요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 시작했다. 유아식품 시장의 선두주자인 Danone Dumex은 프리바이오틱스가 포함된 제품과 DHA, 칼슘 등 영유아의 소화관, 뼈, 치아, 두뇌 성장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작년에 출시했다. Damone Dumex 기능성 제품
자료: Damone Dumex Danone Dumex는 말레이시아 부모가 자녀 1명을 위해 지출하는 비용이 과거에 비해 높아진 점을 적용해 해당 제품의 시장구조와 유통채널
자료: Euromonitor 말레이시아 이유식 시장은 주로 외국계 기업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Danone Dumex와 Nestle이 시장의 선두 주자로 활약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기업 중에는 외국 브랜드를 현지화하여 판매하는 OEM 제조사인 Cocoaland Holdings가 대표적이다. 주요 제조업체 목록
기능성 이유식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주 소비자층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 기능성 이유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밀레니얼 세대 부모는 주로 활동 범위가 넓고 교통량이 많은 도심 및 도시 외곽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대부분 맞벌이를 하고 있다. 소득 수준은 평균 이상이고 가처분 소득도 높지만, 자녀에게 모유를 수유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녀의 건강에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크다. 타깃 소비자층이 주로 이용하는 매장은 백화점과 슈퍼마켓의 기능을 결합한 하이퍼 마켓과 슈퍼마켓, 편의점 등이다. 이외에 백화점, 창고형 도매점 같은 혼합형 소매점(mixed retailer)도 주 소비자층이 종종 방문하는 유형의 매장이다. 말레이시아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기업에는 전자상거래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진출 리스크가 낮은 편이고,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 트렌드에 대한 사전 분석을 통해 진출 전략을 점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은 오프라인 시장 진출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이유식 제품을 취급하는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 드로그스토어 목록
말레이시아 이유식 시장은 도시 거주 인구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더욱이, 자녀에게 다양한 양질의 이유식을 주려는 말레이시아 부모의 성향이 강해지고 있어 분유 일변도의 말레이시아 이유식 시장은 앞으로 다양한 기능성 이유식의 각축전이 될 가능성이 크다. 할랄 인증 등 이슬람 국가인 말레이시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온라인 마케팅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등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면 말레이시아 부모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SWOT 분석
* 자료 : 유로모니터, 피치 솔루션, 캔 리서치, nst, thestar 등 현지언론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자료 종합
|
||||||||||||||||||||||||||||||||||||||||||
다음글 | 말레이시아 라벨링관련 | |||||||||||||||||||||||||||||||||||||||||
이전글 | 2019 수출국가정보 (아세안 9개국 中 말레이시아 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