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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즉석식품 시장 동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9/28 조회 1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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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워드 :

 

 베트남 즉석식품(Ready Meal)’ 시장규모 및 동향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포장식품 보고서에 따르면, ‘20년도 베트남 포장식품 시장의 전체 규모는 전년대비 9.2% 성장한 14,259백만불이며연평균(’18~‘20) 6.0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5년까지 베트남 포장식품 시장규모는 연평균 8.95% 성장하여 23,850.1백만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

또한, ‘20년도 베트남 즉석식품 시장규모는 156.1백만불(’19년 대비 17.2%)

 

전통적으로 베트남은 저렴하고 신선한 식자재를 직접 요리해서 가족들과 함께 먹는 것을 선호하는 문화가 있지만베트남 경제 성장에 따른 가계소득 상승 및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인 간편 포장식품 소비를 선호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음

 

가계소득 상승 등의 요인으로 인해 질보다 양을 추구하는 문화를 넘어서 고품질 및 고급화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식품안전 및 위생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어 신선·저온 보관에 대한 수요 상승콜드체인 시설을 갖춘 현대적 유통채널(대형마트편의점 등)이 확대되면서 냉장·냉동 즉석식품 시장 역시 동반 성장함

 

또한‘20년부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시 이후 식당 영업중지이동제한 등으로 인한 외식 감소 영향으로 가정식 수요가 증가하여 보관 및 조리가 간편한 즉석식품 또한 수요 증가 추세

 

다만하노이호치민시 등 대도시를 기점으로 가계소득이 증가하고 있어 그 외 2선 도시지역의 경우에는 여전히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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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즉석식품 유통 현황(‘20년 기준)

 

즉석식품 유통 채널별 판매 비중은 현대식 유통채널(37.5%), 재래식 유통채널(59.8%)이며 베트남 내 현대식 도소매 유통채널인 하이퍼마켓 등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즉석식품 판매 비중은 꾸준할 것으로 전망됨

베트남 포장식품 유통 채널별 비중은 독립 식료품 소매점(58%) 가장 높으며 슈퍼마켓(23.9%), 하이퍼마켓(12.1%) 순임

 

현재 베트남 즉석식품 시장은 현지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은 현지 생산업체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으며, `20년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비싼(Vissan, 23.3%), 거우도(Gau Do/22.5%)꺼우체(Cau Tre/12.4%)기타(13.8%) 등 순임

 

베트남 내 선호도가 높은 즉석식품으로는 스프링롤고기만두찐빵소시지 등이 있으며특히 스프링롤은 베트남 냉동 즉석식품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 중 하나로 육류해산물(새우게살등 다양한 제품군이 형성되어 있음
 

베트남 즉석식품 시장 점유율 3위인 꺼우체(Cau Tre)의 경우 ‘16년 한국 CJ가 인수하여 김치 차조(스프링롤/Cha gio)를 출시하였으며현지 타 제품과의 차별성을 두기 위하여 고급스러운 패키징 및 전문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베트남 즉석식품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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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베트남의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 증대맞벌이 가정 증가로 간편한 즉석식품의 구매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기 전 위생·영양소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현지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 한국산 제품 홍보 시 위생 및 안전식품 인증 등을 강조한다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베트남 현지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김치 스프링롤처럼 베트남 음식과 한국 식재료를 활용하여 현지업체와 차별성 있는 참신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는 대형유통매장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판촉 등 홍보를 진행한다면 베트남 즉석식품 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

 

◯ 출처 

- vietnamnet.vn

- thegioigiaitri.com.vn

- Thoibaoganhang

* 출처링크:
http://www.kfia.or.kr/kfia/sub.php?menukey=1454&mod=insert&scode=99999999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4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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