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식품산업이슈정보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 > 베트남 > 식품산업이슈정보
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게시글 상세보기
베트남, 최대 외식기업인 골든게이트(Golden Gate) 수익 급감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5/04 조회 43
첨부
 

○ 베트남 최대 외식기업으로 알려진 골든게이트(Golden Gate)

골든게이트는(Golden Gate)는 ‘05년 버섯샤브샤브 레스토랑(Ashma mushroom hotpot) 시작으로 `21년 현재 21개의 식당 브랜드, 400개 이상의 풀서비스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음

풀서비스 레스토랑고가고품질 음식을 제공하는 고급 레스토랑

골든게이트(Golden Gate)는 공격적인 마케팅(온라인 홍보다양한 벤트 등) 대형 쇼핑몰 등 주요 상권 선점 등을 바탕으로 베트남 내 최대 외식기업 브랜드로 성장하였으며 18년 CJ프레시웨이와 식자재 구매 통합 및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함

한식중식일식 등 동아시아 대표 음식을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게 재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식당 브랜드로는 한국식 BBQ 식당인 고기하우스(Gogi house)양식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즐기는 생맥주 전문점인 부부젤라(Vuvuzela) 등이 있음

특히고기하우스(Gogi House)는 골든게이트의 대표적인 한국식 식당으로 고기 무한 리필(229,000VND/한화 약 11천원) 단품 주문이 모두 가능하며 타 식당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단체회식 장소로서 선호도가 높음

external_image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골든게이트(Golden Gate) 수익 급감

골든게이트(Golden Gate)가 발간한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베트남 정부가 실시한 강력한 방역체제인사회적 거리두기(`20.3~4월 시행) 당시 모든 프렌차이즈 식당이 일시적으로 폐쇄됨에 따라 이익이 급감하였다고 함

또한그러한 영향으로 인해 외출 자제식량 비축 및 가정에서 요리하는 가계가 크게 증가하면서 외식 산업시장이 위축되는 현상을 가져왔음

이에 골든게이트(Golden Gate)측에서 새로운 레시피를 사용한 신규 레스토랑배달서비스 개시 등을 통해 적자를 최소화시키고자 하였으나 외식시장이 위축됨에 따라 `20년 총 18개의 식당을 폐쇄하였음

골든게이트(Golden Gate) 20년 총매출은 약 4,560억동세후수익은 약 65억동으로 전년 동기대비 5배가량 감소

이는 골든게이트뿐만 아니라, 14~18년까지 베트남내 치킨 프랜차이즈 순 매출 1위인 롯데리아도 20년 순 손실액이 100억원을 넘어섰다고 함 출처 한국무역신문

external_image

○ 시사점

`21년 현재 베트남 내 코로나19 지역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외출활동행사 등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외식활동이 다시금 활발하게 재개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음

코로나19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아 정상적인 외식활동이 가능한 베트남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프렌차이즈 기업들은 현지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이벤트 행사프로모션 등을 기획하여 진출한다면,

폐업 등으로 인해 경쟁 외식업체가 감소한 이 시점에 베트남 외식시장 선점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다 높을 것으로 사료됨

코로나19 이후 가정내 식사 증가외출 자제 등으로 인하여 외식업계측의 월 매출액은 전반적으로 크게 감소한 추세이나배달음식 전문점의 매출은 상대적으로 상승하였으며 특히가정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즉석요리 식품 등의 수요가 증가하였음

페이스북(Facebook), 유투브(Youtube) 등 다양한 온라인마케팅 채널을 통해 미래의 주요 소비자인 MZ세대를 공략하는 것이 중요해 보임

 

​*출처링크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3107&menu_dept2=35&menu_dept3=71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4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다음글 [김석운의 베트남 통신] 온라인쇼핑 소비자 증가
이전글 2021년 베트남 식품 마케팅 포인트 색깔은 “초록색”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