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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유별난 색깔만큼 영양가 높은 초록색 달걀 인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6/25 조회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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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경제성장에 따른 프리미엄화 제품 인기

 - 베트남 경제개방에 따른 외국기업들의 투자증대, 베트남 정부가 추진하는“2024 베트남 경제 성장운동”등에 힘입어 베트남 1인당 GDP가 `15년 2,085달러에서 `19년 2,740달러로 5년 동안 약31% 상승하였음. 이러한 성장의 원인으로는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를 기점으로 교통, 문화 등을 발전시켜왔다는 것이며 그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편리해진 교통을 활용한 음식 배달, 외식 등에 대한 현지소비자층의 수요가 높아져 식품시장 또한 급격하게 성장하였음
   
  - 선진국의 사례를 비교해 보았을 때 각국의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를 중심으로 교통, 문화 등이 발전하면서 현지 소비자의 생활습관이 변화가 오며 단편적인 예로 마트 방문율이 낮아지고 물품 배달횟수가 증가하는 것 등이 있음. 그렇게 외식, 배달음식 등 편의성을 추구하는 현지 소비자층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식품시장 또한 급격하게 변화하였음
  
  - 경제개방 전 베트남내 식품소매시장의 주유통채널은 재래시장 또는 소규모 식품을 취급하는 마트였으나, 현재는 가계 소득의 증가, 직업군의 다양화, 대가족에서 소가족으로의 전환 등 영향으로 대형유통마트, 편의점 등이 증가하였으며 그곳들을 통해 유통되는 레토르트 등 가공식품(만두, 즉석요리 등)의 판매량도 증가하여 식품산업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

 - 2014년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하노이 시장관리부 부장인 부빈푸(Vu Vinh Phu)에 따르면 베트남 내 유통매장(Vinmart 등) 800여개가 있으며 이용 수는 전체 국민 중 25% 가량이며 나머지 75%는 전통 재래시장 및 소규모 마트를 이용하고 있다고 밝힘. 그러나 2019년 베트남 상거래 사이트 뉴스기사에 따르면 호치민 시에 대형유통매장, 편의점등이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19년 전통시장 이용객이 60~65% 감소하였다고 밝혔으며 호치민 외 타 도시의 경우에도 점차 대형유통매장 등이 입점 될 예정으로 전통시장 이용객이 약 30~40%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음


- 또한, HACCP인증을 받은 식품 등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식품을 선호하는 현지 소비자층이 증가하였으며 그에 따라 같은 식품군이라도 더 영양가가 높고 맛이 좋은 식품을 개발하는 데 많은 식품기업에서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음
 

* 베트남 내 인기품목으로 자리잡은 초록색 달걀

 - 미국, 독일에서 개발되어 판매되었던 초록색 달걀은 일반 흰 달걀에 비하여 오메가3의 함량이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며 영양가가 높은 달걀로써 인기리 판매되었고 2016년 베트남에 처음 수입되기 시작함
 

- 2016년 수입 당시 현지에서 생산된 흰 달걀 판매가는 한 꾸러미(약 7~8개)에 5,000~8,000동(한화 약 250~400원)이었으나, 수입된 초록색 달걀의 경우 한 꾸러미(약 7~8개)에 10,000동~16,000동(한화 약 500~800원)으로 흰 달걀 대비 2배 수준의 가격이었음에도 영양가가 훨씬 높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하면서 판매량이 상당히 증가하였음

 

- 초록색 달걀의 경우 박닌(Bac Ninh), 박장(Bac Giang), 타이응웬(Thai Nguyen) 등 주로 공업단지가 위치한 곳을 중심으로 판매가 이루어져 있으며, 판매업자인 호아잉프엉(Ho Anh Phuong)에 따르면 주 광고매체인 Facebook등을 활용하여 판매한 결과 주로 공장이 위치한 지역에서 판매량이 많았는데 이는 동 지역이 고소득 인구가 많고, 오염된 공기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았기 때문이라고 밝힘


- 영양가가 풍부한 이 초록색 달걀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210만 꾸러미 정도가 팔렸으며 현재 초록색 뿐만 아니라 갈색, 주황색 등 다양한 색깔을 가진 달걀도 수입되어 판매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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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에서 수입 및 판매되고 있는 각종 색 달걀>

 

* 시사점

 - 최근 개발되어 인기리에 판매 중인 수박면, 수박외피를 사용한 샐러드, 용과를 활용한 용과피자, 용과빵 등 현지 소비자들은 기존 베트남 전통음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맛을 함유한 음식을 선호하고 있으며 특히, 식품의 본질은 지키면서 그 외적인 것들(외관 등)을 변형 또는 개발하여 만든 음식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현지 소비자의 입맛에 맞고 외관상 독특해 보이는 상품들을 개발하여 판매해 본다면 현지 소비층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참고
1. https://thuongtruong.com.vn/thi-truong/thi-truong-24h/khach-hang-dang-dan-dan-roi-xa-cho-truyen-thong-18336.html (재래시장 비중 하락 관련 뉴스)
2 https://thuongtruong.com.vn/thi-truong/thi-truong-24h/khach-hang-dang-dan-dan-roi-xa-cho-truyen-thong-18336.html (초록달걀 관련 뉴스 기사)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kati.net]의 공공저작물을 이용(공공누리 2유형)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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